옐로우스톤 국립공원은 1872년 미국 최초로 국립공원으로 지정 되었다. 이곳은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아 볼 수 없는 온천 현상들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옐로우 스톤은 여러 가지 자연의 힘의 복합 작용에 의해서 만들어 졌다고 한다. 즉 화산의 분출로 인한 고원의 형성, 빙하의 얼음과 홍수, 온천 수에 의한 암석의 용해, 바람과 비 그리고 옐로우스톤강에 의한 침식작용이 함께 작용해 만들어 졌다. 매년 300만 명 이상의 방문객이 찾으며 대부분 7월에서 8월에 가장 많은 방문객이 몰린다. 가장 좋은 방문 시기는 9월과 10월 초순이며 이때는 사람도 많지 않고 많은 종류의 야생동물을 볼 수 있는 시기 이기도 하다.
옐로우스톤 국립공원에는 총 만 여 개의 온천 지형이 있으며 이중 250여 개의 왕성한 활동을 하는 간헐천이 있다. 많은 간헐천 중에서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은 올드 페이스폴(Old Faithful)이다. 이 온천의 분출 간격은 30분에서 길게는 120분 정도로 1870년 이 간헐천을 공식 확인한 이래 백만 번 이상 분출 했다고 한다. 분출 주기를 예측 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착안해 “정확한 옛 친구” 라는 뜻의 Old Faithful이라는 이름이 붙여 졌다고 한다.
공원 내 도로는 11월1일부터 5월1일까지 폐쇄되며 12월 중순부터 3월 중순까지 겨울 시즌으로 많은 눈 관련 축제와 행사가 펼쳐 진다.
공원 입구는 아이다 호를 거쳐 몬 태나 서쪽으로 들어오는 US20번 도로인 서쪽 입구 와 몬 태나 북쪽으로 들어오는 US89번 도로의 북쪽 입구 그리고 몬 태나 북동쪽으로 나가는 US212번 도로의 Northeast Entrance가 있고 와이오밍 내륙으로 들어가는 서쪽 매표소 도로와 연결된 US20번 도로의 East Entrance 그리고 그랜드 텐톤 국립공원 방향으로 나가는 US 89번(US191,287 도로와 겹침) 도로의 South Entrance 등 총 5군데의 입구가 있다.
각 입구로 들어와서 공원을 원형으로 돌아 볼 수 있도록 도로가 되어 있어 관광하기가 편리한 공원이다.
옐로우스톤 국립공원의 또 다른 매력은 공원 바로 옆에ㅔ 또 다른 국립공원이 있다는 점이다. 옐로우 스톤 국립공원을 기준으로 남쪽에 붙어있는 공원으로 1929년 국립공원으로 지정 되었으나 최초의 공원은 조금한 규모 였다. 현재와 같은 크기로 공원이 결정된 것은 1950년 이다. 지각이 융기하여 생긴 거대한 산맥이자 로키 산맥의 일부를 구성하는 텐톤 산맥 및 부근지역을 포함하고 있다. 높이 4,196m의 그랜드 텐톤 산 이외에 많은 빙하를 가지고 있는 험준한 12개의 산들이 연이어 있다. 동쪽 기슭은 급경사를 이루나 서쪽면은 완만하다. Snake 강을 막아 댐을 만들어 생긴 공원 최대의 호수인 잭슨 호수를 비롯해 많은 호수들이 있으며 많은 야생동물과 식물을 관찰 할 수 있는 공원이다. 연중 눈을 볼 수 있지만 7~8월중에는 햇빛이 드는 곳은 눈이 녹는다. 공원을 둘러보는 주 도로가 10월말에서 5월까지 폐쇄 되므로 실질적으로 공원을 돌아볼 수 있는 시기는 일년에 5개월 정도이다. (6월~10월) 공원의 규모가 그리 크지 않아 전체 공원을 돌아 볼 수 있는 도로는 총 25마일 정도로 소요시간은 2시간 정도이다. 9월과 10월은 날이 쾌적하고 맑으며 사람도 많지 않고 야생동물도 많이 볼 수 있는 가장 여행하기 좋은 시기이다.